친구와 축의금 문제 한번 봐주세요 .. ㅠ : 네이트판
- 썰 모음
- 2021. 12. 11.

안녕하세요. 저번달에 결혼한 친구와 축의금 문제로 여러분들의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 꼭 댓글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고등학교 때부터 10년 친구이고, 달마다 곗돈을 모아서 3개월마다 만나서 놀곤 합니다. 결혼한 친구(편의상 A라고 부르겠습니다) A친구는 결혼식 전 혼인신고를 먼저하고 집을 구해서살고 있었고, 새로운 집에 구입 해야 할 것들이 많을 것 같아서 저희는 집들이 갈 때, 집들이 선물(휴지,과일)도 사갔었고, 현금으로 축의금 미리 주는 것이라고 언급 후 각 40만원씩총 80만원을 미리 축의금 으로 줬었습니다.
집들이 갈때는 A,A남편,B,B남친,C,C남친 이렇게 같이 갔었습니다. 그리고 결혼식 전날 저희는 미리 축의금을 줬던 터라 식권을 A에게 챙겨달라고 말을 해놨습니다.
B와C는 축의금은 미리 줬었고, B와C의 남자친구들은 별도로 축의를 하지 않았습니다.
A는 가방순이가 따로 없었기 때문에 바쁜 와중에 저희는 식권을 A에게 받는 것이 어려웠고, 제일마지막에 뷔페에 이름 적고 들어갔습니다. 친구가 바빠서 저흴 챙기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전혀맘 상하거나 하지 않았구요.
그런데 문제는 결혼식이 끝나고 다음날 이였습니다. 친구가 보낸 카톡 내용 첨부합니다.
A : 얘들아 내가 축의금 정리하고 있는데 너네 이름이나 남자친구 이름이 없어가지고ㅠㅠ 아빠나 엄마한테 들어갔을수도 있어서 혹시 누구한테 줬어? 빠졌을 수도 있으니까 내가 다시 물어 볼게!
B : 안냈는데..?
C : 신혼집들이할때 미리 돈 모아서 준비하고 이번엔 따로 준비안했는데..?
A : 아 ㅋㅋ 난 집들이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보통 식권은 봉투가 들어오면 나가니까 들어왔다고 생각했어
B : 보통 다른사람들은 나눠서 내나..? 친한 언니 결혼식에도 집들이겸 축의금 미리 줬었거든
A : 나눠서 내는 사람도 있더라ㅋㅋㅋ 식권나갈때 봉투 받고 가는데 빠져있어서 혹시나했어ㅠ
이렇게 카톡을 주고 받은 후 친구와 만나서 얘기를 하는데 A는 B와C의 남자친구들이 축의를 무조건 했어야 한다는군요... 그게 기본이라고.. (본인은 남편이 되기전 남친이였을 당시 남친의 친구 결혼식 갈때 본인도 축의금을 냈다고 합니다.)
저희도 주위에 친구중에 결혼한게 이 친구가 처음이라 잘 몰라서 여러분께 여쭤봅니다.. 그친구랑 같이 볼거에요!
(+추가)
이렇게 많은분들이 댓글 남겨주실 줄은 몰랐습니다..
댓글 하나하나 다읽어 봤고, 모두감사합니다.
그런데… 현재 A친구는 연락두절인 상태(판에 글이 올라온줄은 아직모름.)라 손절을 할수도 돈을 돌려받을수도 없는 상황이네요..ㅎ 참 이정도까지 바닥이라고 생각은 못했는데
많은 분들의 댓글을 보니 원래 그런사람 이였던가 싶기도 하고요..
연락되면 다시 글 올리겠습니다!!
(++후기)
후기가 늦었습니다..
그 친구랑 얘기해서 관계는 정리하기로했고, 축의금 부분은 먼저 돌려주겠다고 말해서 뷔페값빼고 B와C 각각 30만원씩 돌려받았습니다.
그 친구도 판을 봤고,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제발 보여주라고 얘기해줬습니다.
10년 우정 이렇게 쉽게 끝난거 같아서 마음이 너무 안좋지만 액땜했다고 생각할려구요…
객관적으로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